두께가 1.2mm ~ 22mm의 철판을 말하고 강도가 높고 표면이 거친 특징이
있으며 쇳물을 가공해서 나온 평평한 모양의 철강 반제품인 슬래브를 고온으로
가열하여 누르고 늘여서 얇게 만듭니다. 주로 자동차용 강판, 강관재, 건축자재 등에 사용됩니다.
(두께 제한 : 1.2mm ~ 22mm / 폭 제한 : 700mm ~ 1,950mm)
열연강판을 산세 공정(PO)을 거친 후 상온에서 압연(Cold Rolled)을 한 후 열처리를 거쳐 생산되는 제품입니다. 열연강판에 비해 압연공정을 거쳤기 때문에 강도나 경도가 우수합니다. 두께가 얇고 가공성이 용이하여 프레스 작업을 통해 다양한 품목을 생산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산화가 빨리 진행되어 가공 후 필수적으로 도금이나 도장을 실시합니다.
두께 6mm 이상의 두꺼운 강판, 반제품 슬래브를 열간 압연 후 냉각과 열처리 등의 후속 공정을 통해 제작합니다. 재질에 따라 일반구조용, 용접용, 보일러용, 대구경 강관용 등 규격이 정해집니다.
계단이나 공사현장의 바닥재 등으로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X자 외에도 물결 모양, 三자 모양 등 다양하게 생산합니다. 국내에서는 두께가 3.2mm, 4.5mm, 6.0mm만 생산 되고 있으며 8.0mm는 미생산 됩니다.
열연강판 또는 코일을 소재로 하여 제조된 강재로, 최소의 양과 시간으로 방대한 면적에 안전하게 시공·사용될 수 있는 경제적인 제품이며, 토목·건축·산업 설비·공작기계·선박·화훼 단지·자동차 설비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